연경에 도착한 감흥을 형상화하고자 한 작품인데, 이를 표상하는 제재로서 ‘연수’를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만리’와 같은 지난 여정을 돌아봄으로써 곧 당도할 목적지에 대한 심적 거리감은 더욱 축소될 수 있으며 이 순간의 설렘과 발걸음이 ‘가기(佳氣) 총총야라’에서 확인된다. 비록
Ⅰ.조․일관계 대외인식
1.국교재개와 피로인
1592년 4월 일본의 침략으로 시작된 임진왜란은 1598년 11월까지 약 7년여에 걸쳐 지속되었다. 물론 7년 동안 계속 치열한 전투가 벌어진 것은 아니었지만 일본의 침략을 받은 조선의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였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전후 조선이
세기에는 전국적으로 보급되어 상설화 되었음.
17세기에는 밀무역이 중심이 되었으나 외국과의 무역으로 금속화폐유통으로 이어지고 시전상인은 대동법으로 인해 금난전권을 행사했음.
1791년 신해통공을 발표하여 육의전을 제외한 시전상인에게 주었던 금난 전권을 페지하면서 성장하는 사상에게
본론
- 사행문학이란
사행(使行) : ‘사신행차(使臣行次)’의 준말로 외교 목적으로 다른 나라에 파견되었다가 돌아오는 관원의 공식업무 수행
- 정치·외교적 사안
- 당대 지식인들이 동아시아 세계를 인식하는 주요 통로
- 유입된 외부 문물 및 지식에 반응, 현실감각 조율
사행문학
- 사행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2. 시대적 상황과 정조의 문체반정
1) 18세기 문풍의 특징
18세기는 조선왕조의 문예부흥기로서 조선 고유문화의 난숙기이자 '북학'이나 '서학'과 같은 외래 학문이 유입되어 일대 파문을 일으키던 전환기로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였다
첫째, 호란(胡亂) 이후 전개된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장기
세기가 훨씬 지났음에도 명을 그리워하며 청을 멸시하는 조선의 고루한 지식인들을 깨우침.
5) 막북행정록(漠北行桯綠): 연경에서 열하로 가는 5일간의 기록.
6) 태학유관록(太學留館錄): 열하의 태학(太學)에서 머무르며 중국학자들과 지전설(地轉說)에 관하여 토론함.
7) 환연도중록(還燕道中錄):
방법」이라고 정의하여 시조가 본질적으로 운율에 의하여 창작되는 문학이라고 하였는데 이는「詩는 美의 韻律的 創造」라고 한 포우(Poe)의 정의와 그 견해를 같이하고 있다.
시를 형식과 내용면에서 본 것은 주로 19세기 낭만파 시인들과 비평가들이지만 시조의 정의 방법 또한 대동소이하다.
Ⅰ. 서론
지난 세기 후반까지 아시아의 ‘근대’는 일반적으로 ‘서양의 충격(Western impact)’과 그에 대한 ‘아시아의 대응(Asian response)'이라는 관점에서 설명되어 왔다. 즉, 유럽은 16세기 신항로의 개척 이래 세계로 팽창하는 과정에서 산업혁명을 이룩하였고, 그 결과 유럽의 자본주의와 근대 문